업무사례


 

 

안녕하세요. 22년 퇴임 실제 교통전담재판부 판사출신 문유진변호사(과학고 조기졸업, 카이스트 진학, 서울대법대 졸업, 사법시험 49회, 전 수원지방법원 전주지방법원 판사), 24년 퇴임 검사출신변호사, 23년 퇴임 검사출신변호사가 모두 있는 판사의 마음 판심 법무법인입니다.​

 

 

오늘은 실제 판심 소속의 변호사가 음주운전 2진 재범으로 수사를 받게 된 의뢰인을 변호하여 구약식 700만 원의 벌금형 처분을 이끌어낸 성공사례에 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1. 사실관계

 

(사실관계 등은 의뢰인 특정 방지 등을 위하여 수정 및 축약할 수 있습니다)

의뢰인은 지인들과 술을 마신 후 대리운전을 부르기 위하여 기사님을 호출하였습니다. 그러나 대리운전 신청이 자꾸 취소되었고, 의뢰인은 급한 마음에 본인이 직접 차량을 운전하다가 음주적발되어 경찰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2. 의뢰인의 WANT!

 

의뢰인께서는 이미 음주운전으로 벌금형 처벌을 받은 경험이 있었고, 직업상 집행유예 처분을 받아서는 아니 되므로 벌금형 선처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 하셨습니다.

 

 

3. 우리 변호사의 실제 대응!

 

과거에는 3진 아웃이라고 하여 2회 음주전력이 있음에도 또다시 음주운전을 한 경우 가중처벌되는 법률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법 개정으로 현재는 2진 아웃 즉 1회 음주운전 전력만 있어도 가중처벌을 받게 되어 이 사건 음주운전 2진 벌금형 처분을 받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일단 경찰조사에 의뢰인과 함께 입회하여 진술조력을 하였고, 의뢰인께서는 조언한 대로 경찰 수사관님께 이 사건 음주운전에 대하여 잘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후 담당변호사는 의뢰인의 양형자료를 전부 수집하여 검찰에 '구약식 벌금형' 처분을 구한다는 취지의 변호인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즉, 이 사건 음주운전 거리가 매우 짧은 점, 의뢰인은 이 사건 당시 대리운전을 호출하였었고 평소에도 대리운전을 이용하여 왔던 점, 음주사고를 일으키지 않은 점, 차량을 처분한 점, 직업 상 집행유예 이상의 선고를 받으면 불이익을 입는 점 등을 적극 어필하였습니다.

 

4. 성공!


 

 

검사님께서는 음주운전 2진인 이 사건에서 정식재판 없이 벌금 700만 원의 약식기소​를 하셨습니다. 음주운전 2진으로 집행유예 또는 실형을 선고받을 가능성도 있었지만 다행히 수사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재판 없이 구약식 벌금형 처분으로 마무리된 사건이었습니다.

 

 

​​형사 사건에 연루되어 형사사건을 책임지고 잘 해결해 줄 수 있는 변호사를 찾는다면, 판사출신변호사, 검사출신변호사, 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길 원하신다면, 언제든 판사의 마음 판심 법무법인의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

 

 

​​판사의 마음 판심에서 22년 퇴임 판사출신변호사, 24년 퇴임 검사출신변호사, 23년 퇴임 검사출신변호사가 당신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